본문 바로가기
✔ ECONOMY

신용카드와 관련된 신용등급에 대해!

by 잡식성삐삐 2018. 4. 22.
반응형



안녕하세요 잡식성삐삐입니다 ~! ㅎㅎ 


오늘은 신용카드 사용과 관련된 신용등급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평소 신용카드는 사용하지만 선결제를 하면 신용등급이 떨어진다, 할부를 사용하지 않으면 신용등급이 떨어진다 등의 신용등급에 대한 말이 많더라구요! 


그렇지만 이렇다 하는 정확한 팩트가 없어 정보를 확인할 길이 없었는데요 ㅠ_ㅠ 


삐삐가 이번 기회로 본 포스팅을 통해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ㅎㅎ 

그럼 포스팅 시작합니다! 





1. 신용등급이란 ?


먼저 본 포스팅에 앞서, 신용등급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 신용등급이란 ? 

   - 고객에 대해 수집한 신용 정보를 바탕으로 금융 회사에서 신용에 대한 등급을 매기는데, 이는 대출 여부, 한도, 적용 금리 등을 정하는데에 사용되기 때문에 소홀히 생각해서는 안되는 개념이다. 

   - 신용등급은 보통 우량등급 (1~4등급)부터 비우량등급(7~10)등급으로, 숫자로 이를 매긴다. 



2. 신용등급 관리를 위해



신용 등급 관리를 위해 '해야 할 일' 과 '하지 말아야 할 일'을 단순하게 정리해보겠습니다. 

모두 다 아는 사실이라 간단하지만, 꼭 짚고 넘어가야할 문제죠^^ 


해야 할 일 

하지 말아야 할 일 

 계획된 신용 생활

연체 

 대출 이자, 카드 대금 등의 결제는 자동 이체

현금 서비스 등 단기간 이용하는 채무의 빈번한 사용 

 주거래 금융 회사 거래

너무 많은 채무 

 주소 및 연락처 변경시 거래 금융 회사 통보

다수의 금융회사와 빈번한 소액 대출 거래 

 본인의 신용정보 수시 관리

 

출처 :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045234&cid=47332&categoryId=47332&expCategoryId=47332


3. 신용카드와 관련된 신용등급 


이제 본 포스팅의 본격적인 주제에 대해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카드 대금에 대해 미리 선결제를 하면? 

  - 선결제를 하면 신용도는 올라갑니다. 신용등급을 올리는 방법 중 간편한 방법으로 구분됩니다. 

    그러나, 신용등급이란 선결제 여부로만 등급을 책정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신용에 문제가 없다면 선결제는 신용도를 올려주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또한, 선결제를 하면 카드 대금 연체를 막을 수 있어 좋은 신용 등급 관리 방법 중 하나라고 담당자들은 말합니다. 



2) 카드 할부를 사용하게 되면? 

   - 카드 할부를 사용하게 되면, 신용등급은 하락합니다. 그러나 이는 자동차 할부 등의 고액 할부일 경우의 얘기입니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카드 할부는 신용등급 상 불이익을 받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일시불과 비교했을 때, 불리한 것은 확실합니다. 



3)  신용카드를 여러 장 발급받으면? 

   - 신용카드를 여러 장 발급받게 되면 신용등급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과거에는 '카드 돌려막기'의 가능성때문에 불이익을 줬지만, 지금은 신용카드를 어떻게 이용하느냐가 중요하기 때문에 카드 발급 매수는 평가대상에서 제외되었습니다. 

    ** 그러나 놀이공원, 마트, 아울렛 등에서 카드 모집인이 카드를 2~3개씩 만들라고 하는 경우에는, 신용등급에는 영향이 없지만 '기업형 불법 카드 모집'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주의해야합니다. 


4) 신용카드를 더이상 쓰지 않는다면 ? 

   - 신용카드를 더이상 사용하지 않는 분들이라면, '해지' 또는 '탈회'를 고려해보게 되는데요. 

     신용카드 '탈회'를 하게 된다면, 본인의 실적 및 거래 내역이 모두 삭제되기 때문에 신용등급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반면에 '해지'는 그 신용카드에 대해서만 해지하기 때문에 신용등급에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본인이 그 카드로 현금서비스 등의 기록이 있다면 '탈회'를 하여 신용등급에 감점 요인을 없애는 것이 이로울 것이고, 

     본인이 해당 카드에 사용실적이 좋다면 가점 요인이 사라지는 경우이니, 이에 대해서는 개인의 상황에 맞게 고려해보아야 합니다. 




삐삐가 찾아 정리해본 정보, 어떠셨나요? 평소에 궁금하셨던 분들도 많았을 거라 생각됩니다~! ㅎㅎ 


이상 삐삐였습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