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INFORMATION

어지러움증에 대하여!

by 잡식성삐삐 2018. 3. 26.
반응형


안녕하세요 잡식성삐삐입니다~~ 

저는 지난 주 내내 어지러움증 때문에 일상생활에 불편을 겪었습니다 ㅠㅠ..


처음에는 아침에 일어났을 때 핑- 도는 어지러움을 느꼈고, 평소 생활할때도 빙빙 도는 것 같이, 꼭 멀미를 하는 것 같은 두통을 느꼈습니다.


결론적으로 말씀드리자면, 병원에 방문도 했고 어지러움증 검사도 했지만 뚜렷한 원인, 병명을 찾지 못하고 돌아온 삐삐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어지러움증에 대하여 정보성 포스팅을 하고자 합니다.





삐삐의 증상


✔ 일어나거나, 누울 때 꼭 술에 취한 것 처럼 빙빙-도는 어지러움이 있다.

✔ 어지러움이 올 때, 눈을 꼭 감고 5초 이상 기다리면 어지러움이 멎는다.

✔ 멀미를 하는 것 처럼 어지럽다.

✔ 헛구역질이 나올 정도로 어지러움이 심하고, 어지러움이 심할 때에는 몸을 움직이지도 못할 만큼 심하다. 

✔ 24시간 술에 취해 숙취가 있는 것 처럼 어지럽다.

✔ 귀에 삐- 하는 소리가 간헐적으로 들린다. (어지러움증과는 별개) 





첨부한 사진만큼은 아니지만, 정말 어지러움증이 심할 때면 나를 중심으로 세상이 빙글빙글 돌고, 저는 붕 떠있는 기분이었습니다.


늦은 저녁 시간 어지러움증이 심해져서 이것저것, 인터넷 검색을 해보게 되었는데요.


우선 제가 찾아본 정보부터 알려드리겠습니다 ㅠㅠ!


본문1


1. 어지럼증 (어지러움증) 

- Dizziness

- 정의 : 두통과 더불어 신경과 방문 환자가 호소하는 가장 흔한 증상 중 하나, 

- 어지럼증은 크게 생리적 어지럼증과 병적 어지럼증으로 나눌 수 있다.

- 자신 / 주위 사물이 정지해 있음에도 불구하고 움직이는 듯한 느낌을 받는 모든 증상을 통칭하는 용어

- 원인을 밝히기 위해 가장 좋은 방법은 어지럼증 발생 직후 신경과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

  만성 어지럼증에서는 그 징후가 잘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다양한 검사를 통해 증상을 찾아내야 한다. 


2. 현훈

- Vertigo

- 어지럼증 중에서 빙글빙글 도는 느낌이 있으며 자세 불안과 눈떨림(안진)이 동반되는 어지럼증을 현훈이라고 함

- 현훈은 전정신경계의 장애에 의해 발생하고, 대게 머리의 움직임에 의해 악화되며 특정 동작에 의해 유발되기도 한다.

- 일부 환자들은 자세불안, 서 있거나 걸을 때 어느 한쪽으로 쓰러지는 경향이 있다.

- 자율 신경계증상이 흔히 동반되어, 기운이 빠지면서 창백해지고 식은땀을 흘리며, 오심이나 구토 등의 증상과 함께 설사를 하기도 한다. 

- 내이의 전정기관에서 뇌간과 대뇌를 거치는 전정신 경로 중 어느 한곳에 병이 생기더라도 현훈이 발생할 수 있음. 


3. 이석증

 

- Benign Paroxysmal Positional Vertigo (abbr. BPPV)

- 양성 자세 현훈

- 정의 : 특정 체위에서만 나타나는 안진이 특징, 아직까지 병리/ 생리 기전이 완전히 밝혀지진 않았지만 내이의 반고리관에 있는 평대정이나 내림프액에 퇴행성의 조직 파편이 발생하여 이 이동성 결석으로 인해 몸의 자세에 따라 심한 현기증을 유발하게 되는 질환

- 원인 : 주로 50세 이상에 많이 발생,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가 다수이지만, 두부 외상, 전정 신경염, 메니에르병, 귀 수술, 비이과적 수술 등이 원인

- 증상 : 주로 아침에 잠자리에서 일어날 때 갑자기 회전감이 있는 현기증과 평형 장애를 발작적으로 경험, 베개를 베거나 목을 구부렸다 위를 쳐다보는 행동을 할 때 순간적으로 현기증이 발생, 오심, 구토, 두통, 가슴 두근거림, 식은땀 등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음. 

- 발생하는 남녀의 성비는 1:1.6~2 정도로, 여자에게 더 많이 나타남 




어지러움증에 대해 이렇게 총 세 가지로 나눠볼수 있는데요.

저는 이석증에 가까운 증상을 보였는데, 

병원 방문 후 어지러움증 검사까지 받아봤는데, 증상이 있던 직후 방문한 것이 아니라 안진을 찾아볼 수 없어서

이석증이라고 진단 내리기는 어렵다고 하시더라구요.


검사비에 진료비까지 돈을 꽤나 썼는데도 정확한 원인, 병명을 알지 못하고 병원을 나서는데 정말 찝찝했어요.


가장 좋은 것은 건강하게 생활하는 것이지만, 외부적인 요인에 의해 몸에 이상신호가 생기면 즉시 병원에 방문해 상담을 받고 원인 분석 등을 해야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어지러움증이 계속 되면 병원에 재 방문할 예정입니다 ㅠ_ㅠ 이상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