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INFORMATION

중고차 구입 전 반드시 확인해야 할 :: 카 히스토리 확인하는 방법!

by 잡식성삐삐 2018. 9. 6.
반응형


안녕하세요 잡식성삐삐입니다 :) 


다들 중고차 구입,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저도 처음에는 중고차는 무조건 하자 있고, 지저분하고, 사기만 가득한 거래인줄 알았어요. 

이번에 중고차로 푸조를 매입하면서 불독과 함께 이것저것 공부를 많이 했답니다~!! 


내가 살 중고차가 이전에 렌트카로 쓰이진 않았는지, 큰 사고가 나진 않았는지, 전손처리가 된 이력은 없는지 등등 알고 싶은 정보가 많으시다구요?

그럴 때 꼭 확인해보셔야 하는 카 히스토리에 대해서 오늘 포스팅 해보려고 합니다 :) 


알고 사는 것과 모르고 사는 것은 하늘과 땅 차이죠! 

하자가 있는 차는 무조건 사지마라! 가 아닌 구입 전 꼭 알고 수리비 등을 따져 매입가를 조정하는 것도 방법 중 하나입니다. 


그럼, 시작해보겠습니다~!! 


1. 카 히스토리란 ? 



✔ 카 히스토리란 ? 

→  1998년 이후 중고차 거래가 신차 판매대수 보다 20% 이상 증가하면서 중고차 거래가 활성화 되었다. 

활성화되면서 중고차 거래시 사고차량을 무사고차량으로 둔갑, 판매하는 등의 중고차 소비자의 피해가 급증하게 되고

이에 한국소비자원, 소비자보호연맹 등 소비자보호기관과 시민단체들은 중고차 시장의 투명성 제고와 유통, 소비자 피해 예방을 위해

보험개발원이 보유하고 있는 자동차보험사고 정보의 공개를 요청하였다.

그리하여 보험개발원은 관련당국, 유관기관들의 협조를 얻어 2003년 4월부터 카 히스토리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었다. 




✔ 주요 제공 내용

   자동차 일반 사양 _ 제작사, 차명, 연식, 배기량, 최초보험가입일

   자동차 용도 이력 _ 대여용(렌터카), 영업용, 관용 등의 사용이력

   특수보험 사고 정보 _ 침수, 도난, 전손처리에 관한 정보

   소유자 변경 이력 _ 소유자 변경 횟수

   차량번호 변경이력 _ 차량번호 변경 횟수 ( 최초차량번호부터 현재번호까지)

   보험사고 이력정보 _ 내차 처리정보, 타차 처리정보, 타인 재물가해정보


출처 : https://www.carhistory.or.kr/serviceInfo/carhistory.page



2. 카 히스토리 조회 하는 방법은 ?  


1번 항목에서 카 히스토리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일반인들도 쉽게 접속, 조회할 수 있어 중고차 피해도 줄일 수 있는 유용한 카 히스토리, 어떻게 조회할 수 있는지 삐삐가 알려드릴게요 :) 



카 히스토리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검색창에 검색하셔서 접속하셔도 좋고, 바로 주소로 접속하셔도 좋아요!

주소는 www.carhistory.or.kr 입니다! 



카 히스토리 웹페이지에 접속한 모습입니다!! 

중고차 매장가서 보기 전에 카히스토리 확인하세요 라는 문구가 눈에 딱! 들어오네요 ㅎㅎ


삐삐가 자주 이용하는 조회는 사고이력조회입니다! 

최근 엔카라는 어플을 이용해 누구나 쉽게 중고차를 조회하고 가격을 볼 수 있는데, 여기서 보험이력을 공개하지 않고 판매하는 차량들도 꽤 많답니다. 


작은 팁이라면 엔카에서 제공하는 기본 성능점검부와 보험이력 둘 중 하나가 비공개라면, 그 차는 일단 한번 더 생각해보시는 걸로 ㅎㅎ! 

공개하지 않고 판매하는 차량이라면 소비자 입장에서 어찌됐건 찝찝하다는 의미니깐요 ㅎㅎ 



사고이력조회는 유료로 이용하는 서비스이지만, 침수차량 조회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인들에게 많이 알려져있는 중고차 사기 중 하나가 침수차량을 정상차량으로 속여 파는 방법이죠. 

구매 전 침수차량조회를 해본다면 좋겠죠?? ㅎ_ㅎ 



카 히스토리 요약 데이터가 있어서 캡쳐해봤어요~ 

보험 사고 정보 보유 건수가 무려 91,401,000건!!!! 이렇게 많은 보험사고가 처리되었다니, 정말 엄청나죠? 

특수 사고 정보 집적 건수도 1,461,726건으로 집계되어 있고, 이달의 방문자수는 8,283명이라네요! 

많은 분들이 중고차 구입 전 카 히스토리를 사용해 차량 정보를 확인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어제 조회된 최대피해 차량은 288,371,300원..!! 

어떤 차인지는 모르겠지만 피해 금액이 큰 걸로 봐서 차량가액은 많이 낮아졌을 것 같아요 ㅎㅎ 



사고 이력조회 탭의 설명을 긁어왔어요! 

왼쪽에 위치한 사진이 중고차 사고 이력조회가 필요한 이유를 설명해주는 것 같아서 좋았어요. 어쩌다보니 푸조차량이네요 ㅋㅋㅋㅋ

겉은 번지르르, 화려해도 내부는 이미 사고 처리로 너덜너덜하다는 뜻이지요. ㅋㅋㅋㅋ 

화려한 겉에 속아서 잘 따져보지 않고 덥석 구매하시게 된다면 사고처리로 범퍼 교환, 휀다 수리 등등의 이유로

추후 운행하시면서 알수 없는 잡소리, 녹슬음 등을 마주하실 수도 있답니다. 



카 히스토리 이용료는 무료가 아닌 유료입니다~ 

일반조회와 할인조회로 나눠지는데요! 

할인조회는 본인확인을 완료한 이후 770원이라는 할인된 금액으로 조회할 수 있답니다 :) 

일반 소비자라면 1년 내 5건까지 사용할 일도 없으니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겠어요! 

1년 내 5건 이상 조회한다면 6건부터는 일반조회 2,200원의 이용료가 붙겠습니다. 



카히스토리 조회방법입니다~ 

차량번호 또는 차대번호를 입력하고 ~ 수수료 결제 창으로 넘어가 수수료를 결제한 후 ~ 정보보고서를 확인, 출력하시면 된답니다 !! 

생각보다 간단하죠? 



카히스토리의 용어들에 대한 설명입니다. 

전손사고, 미확정사고, 타인재물가해사고에 대한 용어설명인데요! 


전손사고는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실테고, 미확정 사고는 사고처리가 끝나지 않아 보험금액이 확정되지 않은 사고를 뜻하구요.

타인 재물 가해 사고는 타인의 재물에 사고를 내서(가해를 해서) 보험 처리로 대물배상을 한 건에 대한 설명입니다. 



사고이력조회 탭에서 이제 본격적으로 구매하고자 하는 차량의 사고이력을 조회해볼까요? 

자차와 타인이 보험처리를 해준 이력이 있는 티볼리 차량으로 해보려고 합니다 :) 

차량번호에 조회하고자 하는 차량번호를 넣고 조회하기! 눌러주세요 ㅎ_ㅎ 



조회하기 버튼을 누른 후 뜨는 동의하기 창입니다 :) 

96년 이후 사고자료 등을 기초로 제공되고 있어 착오나 정확하지 않은 정보가 있을 수 있고, 이에 대한 법적 책임을 요구하지 않겠다는 동의 사항인데요! 

크게 문제될 사항이 아니니 동의하기를 누르고 다음으로 넘어가주세요 ㅎ_ㅎ 



동의 후 나오는 화면인데요 ㅎ_ㅎ

입력한 차량번호가 조회가 가능한지, 아닌지 알려줍니다! 

삐삐의 티볼리는 조회가 가능하다고 나오네요 ㅎ_ㅎ 


조회가 가능한지 확인했다면! 수수료를 결제할 차례인데요 ㅎㅎ 

일반 조회로 진행할지, 할인 조회로 진행할지에 대해 선택해주세요~ 

삐삐는 아직 5회까지 조회하지 않아서 휴대폰/아이핀 인증하기를 통해 본인확인을 진행하고 할인 조회로 진행했답니다 ㅎㅎ 



휴대폰 인증하기가 간편해서 휴대폰으로 선택했어요~ 

아이핀은 매번 ID PW를 까먹어서 사용하기 힘들거든요 크크 저만 그런거 아니죠?? ㅋㅋㅋ 



결제 방법은 신용카드, 휴대폰 소액결제, 무통장 입금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사고이력 조회서비스는 보험사를 통해 보상처리된 사고 정보만 제공된답니다. 

당연한 얘기겠죠? 사람들이 현금으로 합의하는 등의 사고처리는 보험이력이 남지 않게 하기위해 진행하는 거니깐요~ 

1996년 이후 사고기록 등을 대상으로 제공되는 카히스토리이니 참고하세요! 



5월 30일에 2회 조회한 이력이 남아있네요~ 차를 구매하기 전 다른 차량들 조회해본다고 할인결제를 진행한 이력이에요 ㅎㅎ

최근 조회내역을 확인할 수 있으니 내가 1년에 할인조회를 받을 수 있는 횟수가 얼마나 남았는지 확인할 수 있어 좋은 것 같아요! 

또한 24시간 내 재조회 1회가 가능하답니다. 



차량번호 입력, 조회방법 선택 실수의 경우 본인의 책임이니 조회 전 신중하게 선택하세요! 

정보 보고서는 이메일로 발송되지 않으니 출력하시는 걸 추천드려요~ 



짜잔! 중고차 사고이력정보 보고서가 딱 뜹니다 :) 

티볼리라는 모델명이 딱 뜨고, 자동차번호도 딱 찍혀서 나오네요 ㅎㅎ!! 

이제 카 히스토리 조회하는 방법은 이렇게 마무리 하겠습니다 ㅎ_ㅎ 


3. 카 히스토리 보고서 들여다보기!  


2번 항목에서 카 히스토리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렸다면~ 이번 항목에서는 카 히스토리를 조회하면 나오는 보고서에 대해서 상세하게 보여드릴게요. 



가장 위에 뜨는 정보는 요약된 정보인데요~ 

전손, 도난, 침수 보험사고에 대한 조회부터 차량번호 변경까지~ ㅎㅎ 

삐삐는 차량 수리를 총 3번 맡겼는데, 자기부담으로 진행하기에는 큰 금액이라 3번 모두 보험처리를 했습니다~ 

상대차 피해는 없는 모습~ㅎㅎ 



다음은 일반 사양에 관한 정보입니다! 

차량번호만 조회했는데 제조사, 연식, 자동차명까지 뜨는 모습~ ㅎㅎ

배기량과 사용연료까지 확인할 수 있으니 정말 간편하죠?? 

최초 보험 가입일자는 삐삐가 차를 구입하고 보험 가입한 날! 16년 11월 2일으로 오차 없이 딱 맞네요 :) 



다음은 이 자동차가 특수 용도로 사용된 적이 있는지 확인하는 이력 정보인데요~ 

렌터카나 택시 등으로 이용됐던 차량을 내가 중고차로 구입한다고 생각해보니 조금은 찝찝하죠? 

물론 저렴한 가격에 렌터카 사용 이력을 알고 구입하면 문제가 없겠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구입을 꺼려하실거에요. 

3번 항목에서 대여용도(렌터카), 영업용도(택시나 화물 등), 그리고 관용용도로 사용되었는지 이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동차 번호나 소유자 변경 이력이 있는지 확인하는 정보 탭인데요~ 

삐삐는 구입 후 자동차 번호를 변경하거나 소유자 변경을 한적이 없으므로 구입한 날짜로만 나와있네요~ 

중고차 거래 이력이 있는 차량이라면 변경이력에 표시가 되니 참고하세요 :) 



다음은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고 걱정하시는 특수 사고 이력 정보입니다! 

특수 사고는 전손 보험사고, 도난 보험사고, 침수 보험사고에 대한 내용을 담고있는데요~ 

삐삐는 전손, 도난, 침수 사고가 없었기 때문에 없음으로 뜨는 모습!! 


얼마전 엔카에서 봤던 시트로엥 DS3 차량은 전손 이력이 있음을 밝히고 문제없이 수리, 판매한다고 저렴한 가격에 판매한다는 매매글을 본적이 있는데, 

그런 차량들은 전손 보험사고 있음으로 뜨겠죠?? ㅎㅎ 


최근 전손처리된 차량을 싹-고쳐서 (전손처리 사실을 숨기고) 새차로 만들어 파는 사기꾼들도 있더라구요. 그러나 카 히스토리를 조회해보면 이런 사기꾼들을 거를 수 있겠죠!



카 히스토리에서 가장 중요하고 관심있게 보실 보험사고이력 상세 정보입니다 :) 

자, 삐삐가 보험 처리를 얼만큼 했는지 한번 보시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1월에 차 출고 한 후, 1월에 보험 처리 1회 했습니다. 

눈길에 운전이 미숙했던 삐삐가 후진을 하다가 대리석 모서리에 차량 트렁크가 꽝..^^ 견적 받아보니 최소 60부터 시작해서 자차 처리했습니다. 

그리고 7월, 불독을 만나러 갔다가 차를 꽝..^^ 아버님 죄송합니다 죄송합니다.. 울타리를.. 쳐서 죄송합니다. 흑흑  

앞범퍼부터 에어백센서까지 꽝! 해서 자차 처리 했던 건이네요. 

그리고 10월.. ㅋㅋㅋ 세곡동 오피스텔 주차장에서 차를 긁고 도망가려던 뺑소니범을 잡아서 상대방 보험으로 사고 처리했던 건이에요~ 


상세 일자와 자차로 처리했는지, 상대방 보험으로 처리했는지 구분되어있고, 상대방 차를 처리해준 내역 까지 나오니 걱정 없습니다 ㅎ_ㅎ 

보험처리가 아닌 개인이 사비로 고친 수리내역은 당연히 ^-^ 안나오겠죠??



수리비용에는 대차료, 휴차료 등 차량과 관계 없는 비용은 빠진다고 하네요! 

수리 및 견적(부품/공임/도장) 비용만 표시되고 있어요 ㅎㅎ. 


용어설명에서 수리(견적)비용 / 미가입기간 / 내 차 보험/ 상대 보험 / 상대 차 피해 등의 용어를 설명해주고 있네요.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4. 마무리 하는 글!  


삐삐와 함께 카 히스토리 확인하는 방법부터 보고서의 상세내역까지 알아봤는데요! 


중고차 구입 전, 카 히스토리 확인은 필수인 것 같습니다. 


삐삐는 중고차 구입 전, 실제 매장에 가서 실 매물이 맞는지 확인하고 - 차량 전반적인 상태 등을 점검 - 그리고 집으로 돌아와 카 히스토리를 조회하는 방식으로 이용했습니다. 

카 히스토리와 중고차 설명이 다른 경우가 상당히 많았고, 확인하길 잘했다 라는 생각을 몇번이나 했습니다. 


중고차를 알고 사면 이득이지만 모르고 산다면 호구 잡히는 길! 


본인이 구입하고자 하는 중고차에 대해서 알아보고 싶을 때, 카 히스토리, 잊지 말고 이용하세요 :) 


이상 삐삐였습니다~!! ^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