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온갖후기/➪ HOUSE

셀프 인테리어 DIY :: 색바랜 누런 욕조 화이트욕조로 재탄생(feat.터비 욕조코팅) 후기!

by 잡식성삐삐 2020. 7. 31.

 

안녕하세요 잡식성삐삐입니다 :) 

얼마전 주방후드로 저의 새로운 보금자리를 살짝 보여드렸었죠? ㅋㅋ 용인 집 야금야금 고쳤더니.. 이제 더 오래 된 집이 절 기다리고 있네요 ㅠㅠ흑흑 

어릴 땐 욕조도 동생이랑 들어가도 남을 정도로 크고, 엄마가 바닥에 눕혀놓고 때밀어주고 그랬는데ㅠㅠㅋㅋ

 

어른이 되어서 다시 와보니, 집이 작아진건지 제가 큰건지 갸우뚱할 정도로 세월이 지나버렸네요 ㅎㅎ 

사실, 대구로 이사오면 꼭 화장실 리모델링은 해야지! 다짐했는데, 너무 비싼 비용에..ㅋㅋㅋ 부분 자가 수리 결정합니다.

 


1. 기존 욕조 확인 

 

세입자가 살고 나간 직후라 사진이 민망하네요;;ㅎㅎ 26년 된 화장실에서 수리한건 세면대와 변기뿐입니다. 

옛날에는 카운터세면대였는데, 월세로 전환하면서 세면대랑 변기는 교체해주었다고 하시네요. 

 

 

화장실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서, 벽면에도 곰팡이와 찌든때가 가득했고. 

욕조는 이미 누런 욕조가 된지 십년은 족히 되어 보이네요 ㅋㅋ 실리콘에도 곰팡이가 @_@ 

 

 

왜 옛날 아파트들은 천장이 벽지로 되어 있을까요? 어릴 때 제가 붙였던 스티커들은 아직도 남아있네요. ㅋㅋ 

환풍기도 중간에 한번 교체한 듯 보이지만, 노후되어 팬 소리가 좀 크네요..!! 


2. 제품 선정

 

 

사실 처음에 '욕조에 페인트를 칠한다고?! 벗겨지지 않나...?' 라는 걱정부터 '욕조에 락카칠을 할까?' 까지 여러가지 아이디어를 짜냈었는데요 ㅋㅋ

인터넷에 찾아보니, 욕조는 특수재질로 들어가기 때문에, 꼭 전용 페인트를 사용해야 한다 하더라구요.

가장 많이 사용하는 건 터비 욕조코팅 제품! 제가 구입할 땐 코로나때문에 수입이 지연되어 조금 기다려서 받았습니다ㅠ

 


 

터비 욕조코팅 제품

 

제품명 : 욕조코팅 터비

가격 : 99,000원

원산지 : 남아프리카공화국

인터넷 링크 : http://www.tubby.co.kr/

 


 

 

터비 욕조 코팅 제품은 오픈마켓에서도 구입 가능한데, 제가 구입할 땐 전부 품절이더라구요. 

코로나때문에 일시 품절이어서, 저는 위 기입해놓은 홈페이지에 연락처로 연락해서 주문-구매했습니다! 

3시간 작업하고, 48시간 이후면 바로 사용할 수 있다는 매력적인 문구..^ㅡ^ 

 

 

제가 사용한 제품은 99,000원 제품으로 욕조 1개를 칠할 수 있는 분량의 키트에요. 

세면대나 변기 등에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은 0.5개 분량의 키트로 조금 더 저렴한 가격이니 참고하세요~ 

 

 

본격적인 이사 2주 전, 터비 제품을 미리 주문해서 퇴근 후 얼른 뜯어봤어요. ㅋㅋ

아직 인덕션도 없는 빈집..ㅠ ㅋㅋ 터비 욕조 코팅 제품을 선택한 큰 이유 중 하나가 키트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이었어요.

키트만 구입하면 롤러, 마스킹 테이프, 사포, 세척제 모두 다 들어있어서 간편하기 때문입니다. ㅎㅎ 

 

 

사용 설명서 한쪽에는 글로 시공 과정 및 주의사항을 꼼꼼하게 안내해두었습니다. 

DIY 시공이 어려우신 분들은, 비용 지불 후 시공을 맡기실 수도 있어요. 정확한 가격은 직접 문의해보심이 빠를듯요! 

 

 

사실 가장 좋은건 그림 및 사진으로 설명된 설명서 ㅋㅋㅋ 

3시간 정도면 작업이 완료된다고 하는데, 삐삐는 퇴근하고 와서 넘 피곤한 상태 ㅠㅠ 세척 및 사포질을 먼저 해두려고 합니다. ㅎㅎ 

 


3. 시공 - 세척 및 사포질

 

키트에 포함된 CLEANING POWDER를 이용하여 욕조를 깨끗하게 세척해줍니다. 

페인트가 도포되어야 하는데, 찌든때나 묵은 때가 묻어있으면 접착력이 떨어지기 마련이겠죠~ 

 

 

아아, 세척제 도포 전, 심하게 썩어있는 실리콘은 제거해주었어요. 실리콘 제거 칼은 3천원 정도니 구입하시는걸 추천!!

저는 뺍새가 다음날 페인트 도포 도와준다고 해서, 비교적 힘든 세척과 사포질을 미리 해두려구요!!!! 

 

 

군데군데 칠이 벗겨진 곳도 있고, 살짝 깨진 곳도 있어요 ㅠ 빠데를 같이 구입해서 채워주시면 더 좋겠죠. 

금가거나 깨진 욕조도 터비욕조코팅 제품으로 코팅해서 메꾸더라구요 신기신기^^ 

 

 

중간 과정 사진은 못찍었는데요..^^ 이유 : 너무 힘들어서.. 

키트에 포함되어 있는 수세미를 이용하여 욕조의 묵은때를 벗겨내주세요.. 한 5년은 청소 안된듯한 컨디션..ㅠㅠ

 

 

세척 후, 사포질 해준 모습이에요! 꼼꼼하게 구석구석 물 살짝씩 먹여가면서 사포질 해주었어요. 

왼쪽이 사포질 전, 오른쪽이 사포질 후인데 살짝 밝아진 것 같은건 제 기분 탓일까유?'ㅅ' 

 

 

실리콘 제거한 쪽으로는 물이 안들어가게 조심조심~ 원래는 물기 다 제거하고 바로 페인트칠 하면 되는데용.

삐삐는 다음날 뺍새랑 같이 작업할거라서 ㅎㅎ 환풍기+공기청정기 켜놓고 작업 마무리 했답니다! 

 


4. 시공 - 본격적인 페인트칠

 

힘든 입주청소와 페인트칠을 도와주겠다는 뺍새~~~ 집에서 야무지게 헤어밴드까지 가져와서 작업을 도와주었어요. 

집앞에서 픽업하고 집까지 모셔다드리겠습니다..★ 설명서를 보면서 차근차근 따라하시면 누구나 쉽게 할 수 있어요. 

큰 페인트 통과 작은 통이 있는데, 코팅제와 경화제에요. 작은통을 큰 페인트통과 합쳐서 섞은 후 도포해야 합니다. 

 

 

수전은 마스킹테이프로 잘 감싸주시구요. 페인트가 묻으면 곤란할 것 같은 곳에 전부 칠해주세요~ 

삐삐는 뭐.. 살다가 욕조 철거할 생각도 있기 때문에..ㅎㅎ 수전만 마스킹처리하고 나머지는 그냥 칠해달라고 했어요! 

 

 

생각보다 냄새가 독했어요. 꼭 문 열어두시고 환기 잘 되는 상태에서 작업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목장갑+마스크 포함되어 있으니 꼭꼭 착용하세요 :-) 

 

 

롤러와 붓을 이용해 굴곡진 부분도 빠짐없이 꼼꼼하게 페인트칠 해주세요! 

뺍새가 처음에는 마스크없이 작업하다가 ㅋㅋㅋ 결국엔 마스크 끼고 작업했다는..^^ㅎㅎ 

 

 

기본 2회 도포해야 되는데요~ 슥삭슥삭 1회가 마무리 된 모습입니다 ^^ 

오 이대로만 사용할 수 있다면 정말 좋을 것 같은데용ㅋㅋㅋ 하얀 욕조가 자리잡으니 화장실도 새거같다는 ㅠㅠ 

 

 

굴곡진 부분도 잘 밀착해서 발라주었습니다 ㅎㅎ 

코팅작업 중에 머리카락 같은 이물질이 위로 떨어지면 좀 마음아플 것 같아요..ㅎ 30분정도 휴식을 취해주면서 말립니다!

 

 

짠! 제가 집안 구석구석 청소하는 동안 뺍새가 노동요 틀어놓구 작업을 마무리 했네요 ㅎㅎ 

세면대가 욕조와 가깝게 시공해버리는 바람에 세면대 옆 욕조부분은 코팅 못했어요ㅠㅋㅋ

 

 

배수구 쪽에 마스킹을 꼼꼼하게 해서 깔끔학 페인트칠 마무리 된 모습 :) 

실리콘 부분 위에 코팅제가 살짝 발라졌는데, 그래도 그 나름대로 깔끔하네요 ㅋㅋ 뺍새야 고마워 ㅠㅠ 

 

 

남은 페인트가 아까워서 화장실 문턱에 발라주었어요 ㅋㅋ 

기존 붙어있던 스티커를 미리 떼둘걸 ㅠㅠㅋㅋㅋ 퇴근하고 와서 페인트칠까지 마무리했더니 벌써 10시반이 넘었네요. 

 


5. 완성

 

이사하고 나서 실제 사용하고 있는 사진이에요~ 

2달 실 사용중인데, 벗겨짐이나 색바램은 전혀 없고 너무너무 만족스러워요 ㅎㅎ 

 

 

욕조 색상만 바뀌었는데 완전 느낌이 확 다르죠!! 

사실 시공 전, 습기를 먹어 다 썩은 나무수납장을 철거하다가 거울까지 떨어지는 바람에.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빠랑 계획잡고, 거울수납장+욕실조명까지 변경했어요.. 하하 그래도 욕조가 분위기 조성에 큰 역할을 합니다..ㅠㅠㅋㅋ

 

사실 사람 부르면 욕조코팅만 30만원 잡아먹고, 욕조철거는 단위가 달라지더라구요. 

셀프로 철거할까 생각했는데, 일반인이 하기엔 까다로운 작업이라 저는 코팅 셀프작업 선택했어요 ㅎㅎ

 

오래된 아파트, 욕실 DIY로 분위기 바꿔보고 싶으시다면~ 추천드립니다 :) 

 

이상 삐삐였습니다 :) 

댓글3